보존 수복 분야

Home > 치과 보존과 소개 > 보존 수복 분야
아말감 수복

아말감(Amalgam)은 가장 오랜 기간 동안 사용된 수복재료로 은-주석-동 합금과 수은이 혼합되어 구성되었으며,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재료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재료를 유지시키기 위해 레진에 비해 치아를 상대적으로 더 많이 삭제한다는 점과 앞니와 같이 심미성이 중요한 부위에는 사용하기 곤란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말감 성분에는 수은이 포함되는데, 아말감에 포함된 수은은 인체에 무해한 것으로 인정되고 있으나 최근에는 수은으로 인한 환경오염이나 수은 중독 방지를 위해 아말감 사용이 감소되고 있습니다.

치료 전 치료 후
아말감 수복 치료 전 아말감 수복 치료 후
복합레진 수복

복합레진(Composite resin)은 심미적인 치아 수복을 위해 개발된 재료로 치아와 유사한 색을 지니고, 환자 각각의 치아 색에 맞추어 다양하게 색조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치료 시 치아를 최소한으로 삭제하기 때문에 치질 보존에 유리하고, 재료가 탈락하거나 깨질 경우 부분적인 수리가 가능합니다.

치료 전 치료 후
복합레진 수복 치료 전 복합레진 수복 치료 후
Gold crown
금관(Gold crown)이란?
금은 수복 재료로서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져 온 재료로 금에 동과 팔라듐, 백금, 아연 등의 재료를 혼합하여 치과용 합금으로 사용합니다.
치아에 금이 가거나 심한 충치나 외상 등의 이유로 심한 소실이 있거나 신경치료 후 치아를 수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금관의 경우 전체 치아를 씌우게 되어 유지력이 좋고 치아의 씹는 형태에 따라 변형이 가능하여 구치부 수복에 자주 사용됩니다.
치료 전 치료 후
Gold crown 치료 전 Gold crown 치료 후
All-ceramic
All ceramic (전부 도재관)이란?
전부도재관은 이종의 도자기 재료로 치아의 형상을 만들어 수복하는 재료로 심미성이 뛰어나 전치부 수복에 많이 사용됩니다.
전부도재관의 경우 치아 전체면을 삭제하여 도재관이 들어갈 공간을 형성하고 치아에 완전히 씌우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금관에 비해 파절저항성이 낮아 힘을 많이 받는 치아에 사용할 경우 부서지거나 깨질 가능성이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치료 전 치료 후
All-ceramic 치료 전 All-ceramic 치료 후
정중이개(벌어진 앞니) 수복

벌어진 앞니 때문에 고민하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이를 치료하는데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교정치료는 치아사이 공간을 좁혀주면서 전반적인 고른 치열을 형성해주는 방식으로 치면에 장기간 교정장치를 부착하고 있어야 하며 치료기간이 적게는 1년, 길게는 3년까지 아주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 보철물을 이용하여 치아를 씌우는 방법입니다.
특히 치아 사이 공간이 많이 크지 않은 경우엔 치아 삭제량이 적은 라미네이트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미네이트는 보이는 치아면을 1mm정도 얇게 삭제하고 붙이는 시술입니다.
라미네이트는 치아 공간을 메꾸는 것 이외에도 치아 크기가 너무 작아 보인다거나 치아 표면이 울퉁불퉁하여 비심미적인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는 보철물입니다.
라미네이트는 색이나 모양에 있어서 보다 심미적이지만 보철물의 두께가 얇기 때문에 보철물 파절 가능성이 많고 치아를 삭제해야하기 때문에 시술 후 치아가 시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치료 전 치료 후
정중이개(벌어진 앞니) 수복 보철물 치료 전 정중이개(벌어진 앞니) 수복 보철물 치료 후

세 번째 레진을 이용한 보존수복 치료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치아색이 나는 레진이라는 재료를 이용하여 치아를 삭제하지 않고 당일 내원 만으로도 심미적으로 치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레진을 붙인 경계부위가 나중에 착색되거나 떨어져 나갈 수 있으므로 사용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치료 전 치료 후
정중이개(벌어진 앞니) 수복 레진 치료 전 정중이개(벌어진 앞니) 수복 레진 치료 후

어느 치료 방법이나 100% 좋은 것은 없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과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가장 적절한 치료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인레이 수복

치아에 형성된 와동에 구강 외에서 금이나, 도재, 복합레진 등의 재료를 이용하여 제작 후 시멘트를 사용하여 합착(cementation)하는 모든 수복물을 일컫습니다. 우식병소가 크거나 기존의 아말감 수복물을 대체 하기위해 이용됩니다.

1) 금인레이 (Gold inlay)
  • - 장점: 금은 현재 사용되는 치과재료 중에서 화학적으로 가장 안정되어 있어 구강 내에서 타액에 용해되거나 부식되지 않습니다. 또한, 저작력에 의한 마모와 변형이 적으므로 넓은 범위를 치료할 때 유리합니다.
  • - 단점: 치아와 다른 색으로 인하여 심미성이 낮고 열전도율이 높습니다.
치료 전 치료 후
금인레이 치료 전 금인레이 치료 후
2) 레진인레이 (Resin inlay)
  • - 장점: 레진으로 직접수복 할 때보다 물성이 향상됩니다. 금인레이에 비해서 심미성이 우수합니다.
  • - 단점: 레진으로 직접수복 할 때보다 비용과 시간이 증가하고 금인레이에 비해서는 강도가 떨어지며 치아삭제량이 더 많습니다.
치료 전 치료 후
레진인레이 치료 전 레진인레이 치료 후
치아미백

치아를 하얗게 하는 치아생활치 미백술의 경우 장치를 이용한 미백술(Home bleaching) 혹은 전문가 미백술(in-office bleaching)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장치를 이용한 미백술의 경우, 환자의 구강 구조에 맞게 투명하고 연한 재질의 장치를 제작하여 시행합니다. 환자는 미백용 gel을 제작된 장치 내부에 담아서 하루 중 낮 시간 혹은 밤에 잠자는 도중에 장착하게 됩니다. 치료 기간은 보통 4~6주 가량 소요됩니다.
Home bleaching의 경우 치아의 지각과민, 잇몸의 작열감, 연조직의 동통이나 궤양 혹은 미백약제를 연하하는 것에 기인한 식도의 동통과 같은 부작용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전문가 미백술은 치과의사에 의해 치과에서 행해지는 미백술이며, 열 혹은 빛 조사를 이용하여 미백약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술식으로 Home bleaching과 함께 적용하여 미백효과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장치 제작과정 장치 착용상태
치아미백 장치 착용상태 치아미백 장치 착용상태
예후 및 관리
미백치료는 영구적인 치료법이 아니므로, 장기간 경과 후, 음식 섭취, 기타 식이 습관에 의해 다시 변색이 나타나는 경향을 보입니다. 장기적인 치료 효과를 유지하고 싶다면 정기적인 시술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미백 치료전 미백 치료후
미백 치료전 미백 치료후

TOP

보존과 병원 찾기
보존과 병원 찾기

닫기